목차

  1. Wrapper 클래스란?
    • Wrapper 클래스의 형변환
  2. 오토박싱 & 언박싱
    • 오토박싱이란?
    • 언박싱이란?
    • 예제

 

 

 

1. Wrapper 클래스란?

  • 기본형을 참조형으로 변환하는 클래스
  • 기본형을 클래스로 정의한 것 (기본형 값도 객체로 다뤄져야 할 때가 있다)

 

 

 

1) 기본형 > 래퍼 클래스

    - 타입 변수 = new 타입(기본형 값);

 

     Boolean b2 = new Boolean("true");

     Character c = new Character('a');

     Byte b2 = new Byte("10");

     Short s2 = new Short("10");

     Integer i2 = new Integer("100");

     Long l2 = new Long("100");

     Float f3 = new Float("1.0f");

     Double d2 = new Double("1.0");

 

 

2) 문자열 > 래퍼 클래스

    - 타입 변수 = 타입.valueOf(문자열);

 

    boolean b = Boolean.valueOf("100");

    byte b = Byte.valueOf("100");

    short s = Short.valueOf("100");

    Integer i = Integer.valueOf("100");

    Long l = Long.valueOf("100");

    Float f = Float.valueOf("3.14");

    Double d = Double.valueOf("3.14");

 

 

3) 래퍼 클래스 > 문자열

    - String str = a.toString();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오토박싱 & 언박싱

  • 기본형과 객체형 간의 값을 연산할 때 작용되는 것
  • JDK 1.5 이전 버젼은 기본형과 참조형 간의 연산이 불가

 

 

 

1) 오토박싱 (auto-boxing)

  • 컴파일러가 기본형의 값을 객체로 자동변환 하는 것
  • 객체가 들어가야할 자리에 기본형 값이 들어가는 것

 

 

 

 

 

2) 언박싱 (unboxing)

  • 컴파일러가 객체를 기본형으로 자동변환 하는 것
  • 기본형 값이 들어가야할 자리에 객체가 들어가는 것

 

 

 

 

 

3) 예제

+ Recent posts